대한내분비학회 소식지

대한내분비학회 홈페이지
모아보기
백기현 하정훈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
“함께 이룬 40년 새로운 도약으로!”

백기현 (40주년기념위원회 이사) / 하정훈 (40주년기념위원회 간사)

올해 2022년은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며, 정확히는 2022년 7월 9일이 불혹을 맞이하는 날입니다. 학회에서는 우리 학회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제시하는 다양한 4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회원들이 함께 기념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 40주년기념위원회의 그 동안의 40주년 기념 준비 과정을 소개하여 앞으로의 40주년 기념 여정을 회원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1. 40주년 기념 슬로건 선정

우리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슬로건 공모를 하였고, 총 47분이 91편을 응모해 주셨습니다. 하나같이 주옥 같은 글귀들이라 선정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사회에서 저자를 가리고 글귀만을 가고 투표로 결정하였습니다. 투표 결과 현재 40주년 슬로건으로 사용중인 “함께 이룬 40년, 새로운 도약으로!” (영문 : 40 Years Together, New Leap Forward!”)을 대상작으로 선정 되었으며, 연세의대 김철식 교수님께대상의 영예가 돌아갔습니다. 현재 모든 40주년 기념사업은 40주년 슬로건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학회를 위해 응모해주신 모든 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 “함께 이룬 40년 새로운 도약으로!”

2. 40주년 기념 뉴스레터 발간

학회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내분비학회 40주년 배너를 통해 40주년 뉴스레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뉴스레터가 발간되면 회원들에게 메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14편의 뉴스레터가 발간되었으며, 각 뉴스레터에는 다양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전직 회장님과 이사장님들 (강무일 이사장님, 김동선 이사장님, 박성우 회장님, 송영기 이사장님, 이은직 이사장님, 정재훈 회장님, 최영길 이사장님, 가나다순)의 지상대담을 통해 최근의 근황을 여쭙고, 학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값진 고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4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 대상 수상작을 제안해 주신 김철식 교수님과의 지상대담도 발간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상대담 형식의 뉴스레터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의 직문직답 형식이 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이는 학회의 모든 회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 40주년을 편하게 기념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획의도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과거를 돌 아보고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제안하는 형식의 구성으로 보다 풍성한 내용의 뉴스레터를 지속적으 로 발간할 예정입니다. 네번째 및 다섯번째 뉴스레터에서는 우리 학회와 동갑인 1982년생 회원분들을 모시고 지상대담을 마련하였습니다. 연세의대 김다함 선생님, 예수병원 김선희 선생님, 오산한국병원 김정혜 선생님, 이 화의대 송도경 선생님, 가톨릭의대 조관훈 선생님, 순천향의대 최덕현 선생님 등 앞으로 학회를 이 끌어나갈 젊은 회원들로부터 학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좋은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학회 의 40주년은 모든 회원들의 유산인 만큼 함께 즐기고 기념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3. 창립 4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및 History Wall 전시

2022년 춘계학술대회 및 학연산 심포지엄 기간 (2022년 4월 7일 – 4월 9일) 동안 40주년 기념 심포 지엄을 개최합니다. 4월 8일 금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1시간 30분동안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 내분비학회의 역사 ‘40년사’ (김동선 전 이사장님)
  • - 내분비학회의 업적 ‘40년간의 학문적 성취’ (이은직 전 이사장님)
  • - 내분비학회의 미래 ‘우리가 가야할 길’ (유순집 이사장님)

이어서, 20대 회원부터 60대 회원까지의 각 연령대별 한 분 씩 총 5분의 패널리스트를 모시고 ‘50주년을 바라보는 자세’라는 주제의 패널토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심포지엄 준비를 위해 많은 선생님들께서 기꺼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지면을 통해 다시한번 감사말씀 올립니다. 40주년 심포지엄에 많이 참여해 주셔서 우리 학회의 지난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함께 도약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학회 기간동안 우리 학회의 40주년을 되돌아볼 수 있는 History Wall 을 기획하였습니다. 우리 학회 구성원들의 가슴에 남아있는 학회 관련 사진들을 소중히 기록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 많은 회원님들께서 간직하고 계신 소중한 사료를 보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4.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 기념식 개최 및 40년사 출간

2022년 7월 8일(금)에는 창립 40주년을 맞는 기념식이 개최됩니다. 또한, 기념식날에는 대한내분 비학회 40년사 출간 및 헌정식이 있습니다. 학회의 지난 40년간의 열정과 도전을 기록하고 이를 바 탕으로 내분비학회의 앞날에 보탬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40년사 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 교실, 위원회, 연구회 단위로 40주년사 출간을 위한 자료를 요청 드리고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40주년 기념위원회에서는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 습니다. 우리의 40주년을 단순히 기념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다 함께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40주년 기념사업들을 통해 ‘함께 이룬 40년’이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 창립 40주년, “함께 이룬 40년 새로운 도약으로!”

spon MSD AMGEN 릴리 종근당 동아ST 셀트리온 유한양행 아스트라제네카 한미약품 대웅제약 한독 SANOFI LG화학 novo nordisk 제일약품 이노엔 Daiichi-Sankyo 릴리 보령제약 부광약품 다림바이오텍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3호, 우)04146    Tel : 02-2038-0072
Fax : 02-714-5103     E-mail : endo@endocrinology.or.kr     사업자등록번호 : 106-82-31113     대표자 : 유순집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